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서울시립미술관 예약하고 즐기기

by 망고는 옻나무과 2021. 2. 13.
728x90
반응형

sema.seoul.go.kr/

 

서울시립미술관

우리 삶을 바꾸는 마음을 가진 서울시립미술관 다양한 정보와 유용한 컨텐츠를 만나 보세요

sema.seoul.go.kr

[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사전 예약 안내 ]

수도권 방역조치 조정에 따라 사전예약제를 통한 전시관람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 전시 사전예약 바로가기
- 서소문본관
- 북서울미술관
- 남서울미술관

○ 사전예약 없이 방문 가능
- 백남준기념관, SeMA창고

※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는 입주작가만 출입가능

 

 

사용자, 매개자, 생산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서울형 네트워크 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SeMA)은 우리 모두가 함께하는 공동의 기억을 짓고, 뜻깊은 사회문화적 가치를 일구는 미래를 상상합니다. 서울 전역에 펼쳐진 각 분관들이 시대와 미술의 변화에 조응해 교차하고, 서로를 채우고, 매일 성장하는 ‘서울형 네트워크 미술관’입니다.

1988년 개관한 서울시립미술관은 현재 서소문본관, 북서울미술관, 남서울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SeMA창고, 백남준기념관, SeMA벙커 등 7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종로구 평창동에서 2021년 개관할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와 2023년 도봉구 창동에 개관하는 서울사진미술관과 금천구 독산동 서서울미술관을 더해 2023년에는 10개관 체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2021년 개관 예정) / 서울시 종로구 평창문화로 101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미술의 역사를 보존하고 연구하는 미술관입니다. 미술아카이브는 여러 개인과 단체가 남긴 미술사의 발자취를 좇아 수많은 기록과 자료를 선별해 보관하고, 보존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카이브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예술 형식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2023년 개관 예정, 가칭) /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79길 53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은 예술과 삶을 잇는 사회적 발전소를 상상하는 미술관입니다. ‘미술관 도시 서울’을 향한 서울시 정책에 발맞춰 개관 예정인 서서울미술관은 과거 도심 공업 지대의 기억과 IT, 패션 등 미래 산업이 공존하는 서울 서남 지역의 특성에 맞춰 뉴미디어, 융복합 예술, 청소년 및 취약 계층 미술 교육에 특화한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서울시립 사진미술관(2023년 개관 예정) / 서울시 도봉구 마들로13길 70
서울시립 사진미술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 사진 미술관입니다. 사진이라는 기술적 매체의 특징, 기록성과 창조성에 초점을 두고 사진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문화 시설이 충분하지 않은 서울 동북 지역의 문화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위해 건립 중입니다.

서울시는 「박물관·미술관 도시,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민 문화 향유권 확대와 지역 간 문화 불균형 해소를 위해 다양한 신규 미술관, 박물관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신규 미술관, 박물관은 서울의 문화 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 지역 거점이자, 다양해진 시민 관심사를 반영해 특색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공공 문화 시설입니다. 서울시는 신규 미술관, 박물관의 초기 구상부터 개관단계까지 공공성과 전문성을 지닌 기존 시립 미술관·박물관과 협력하여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하여 예약을 해야만 입장을 할수 있으니

당분간은 꼭 예약을 하고 서서울본관, 남서울미술관,북서울시립미술관은 방문해야 한다 

 

  • 1. 공공시설 예약서비스 이용시 필수 준수사항

    모든 서비스의 이용은 담당 기관의 규정에 따릅니다. 각 시설의 규정 및 허가조건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각 관리기관의 시설물과 부대시설을 이용함에 있어 담당자들과 협의 후 사용합니다.
    각 관리기관의 사고 발생시 서울시청에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습니다.
    시설이용료 납부는 각 관리기관에서 규정에 준 합니다.
    본 사이트와 각 관리기관의 규정을 위반할시에는 시설이용 취소 및 시설이용 불허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접수시간을 기준으로 브라우저에서 새로고침을 하면 변경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2. 시설예약

    비회원일 경우에는 실명 확인을 통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며 서울시 통합 회원에 가입 하시게 되면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3. 상세내용

     수도권 방역조치 조정에 따라 사전예약제(현장접수 가능)와 전자출입 명부(QR코드) 인증을 통한 전시관람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예약인원 : 평일 400(5), 주말 320(4)  1회당 시간은 2시간임

     발열 체크 및 전자출입명부(QR코드) 작성 후 현장 입장 가능

     관람시간 : 평일(~금요일) 10:00 ~ 20:00 / 주말(, , 공휴일) 11~2 10:00 ~ 18:00, 3~10 10:00 ~ 19:00

     예약자는 예약시작 시간 30분까지 입장 완료, 이후는 현장 입장과 함께 대기 입장

    (예시 : 10:00~12:00 예약자는 10:30까지 입장)

     관람방법 : 자유관람

     도슨트 운영은 미실시 하며,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도슨팅 앱으로 전시 설명 이용 가능

     

     입장절차

    - 미술관 입장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미 착용시 입장 제한)

    - 출입구에서 체온 측정

    - 안내데스크에서 예약자 확인

    - 전시장내에서 전시관람 시 관람객 간 2미터 간격 유지

     

     입장제한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있는 자

    - 최근 2주이내 해외방문자

    -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자

    - 최근 2주 이내, 코로나19 확진자 또는 밀접접촉자와 접촉한 자

     

     전시소개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

    - 전시기간: 2021. 1. 26. ~ 4. 11.

    - 전시장소: 서소문본관 2, 3

    - 전시내용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전은 기존의 컬렉션 해석과 감상, 담론 전반에 걸쳐 차별적 의미를 발생시키고자 기획된 전시입니다. 대표작 소개나 주제 중심의 전시가 아닌, 미술관 내·외의 다양한 주체들이 SeMA컬렉션을 오픈, 해킹, 채굴합니다. 전시는 작가와 시민이 참여하여 만든 해킹-배움 프로젝트’, 전문 연구자를 초빙하여 만든 채굴-연구 비평 프로젝트’. 미술관 내부용 소장작품 관리시스템을 전시장에 공개하는 오픈-소장작품 관리시스템 프로젝트 등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소장작품과 신작을 포함한 100여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가나아트 컬렉션 기획상설전 : 허스토리 리뷰>

    - 전시기간 : 2020. 7. 22. ~ 연중 상설

    - 전시장소 : 서소문본관 2층 상설전시실

    - 전시내용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웠던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 여성미술 전시로 당시 여성 작가들의 역사와 일상적 삶에 얽힌 개인전, 사회적 시선을 조망하는 전시입니다. 가나아트 컬렉션 11점을 포함하여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 총 24점을 선보입니다.

     

    <천경자 상설전 :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 전시기간 : 연중 상설

    - 전시장소 : 서소문본관 2층 상설전시실

    - 전시내용

    한국 화단의 대표적인 작가 천경자(1924-2015) 화백이 기증한 작품 93점 중 꿈과 사랑, 환상에서 비롯된 정한(情恨)어린 스스로의 모습을 끊임없이 투영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입니다.

     

  • 4. 주의사항

    정부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전자출입명부(QR코드) 도입 의무화에 따라, 사전 예약과 별개로 'QR코드' 인증을 하셔야만 입장 가능합니다.
    비상시 정확한 역학조사 및 신속한 대처를 위한 조치로 다소 번거로우시더라도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 본 개관일정은 코로나19 정부 대응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