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쿠팡 판매자로서 살아남기

by 망고는 옻나무과 2021. 8. 20.
728x90
반응형

제가 요즘 뻘짓을 좀 하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어요

why???

소고기 사서 묵으려구요

 

제가 연식이 있다보니 거의 컴맹인데

애들이 쓰다가 버리다시피한 노트북을 겨우 하나 주워들고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세상과 소통도 하고

컴터도 조금씩 손에 익히고 나름 재미있더라구요

그래서

블로그에도 소개한것 처럼 오픈마켓을 시작하려고 사업자내고 통신판매신고하고

봄에 일련의 과정을 다 준비는 했지만

엄두도 나지 않아서 계속 유투버만 시청 또 시청 

반복 반복 하다보니 

시청할때는 자신감이 뿜뿜 뿜어져 나오다가

컴터 앞에 서면 자신감이 호리병속으로 스르륵 빨려들어가기를

몇달째...

드뎌 어찌 우찌하여 쿠팡에 판매자로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

...

신기하게도 가뭄에 콩나듯이 간간히 주문이 들어오긴 하는데

판매정산이 을매나 늦은지요

마치 물건을 팔고 만기일이 긴 어음을 받은것 처럼

세월을 기다려야 겠더라구요

 

판매를 많이 하시는분은 자금순환이 문제가 될수도 있는 구조지만

전 가뭄에 콩나듯하니

그런일은 없고

판매를 하고 쿠팡 수수료로 10.8%이상 차감 하고 게다가 배송비도 수수료 차감....

아직 완전히 정산을 받은건은 한건도 없지만 뭐가 남을까 싶지만..

 

그런데

주문이 이상하게 들어오기 시작하더라구요

구매자가 구매한 상품이 아닌 상품이 배송되었다고

클레임이 들어오기 시작 되더라구요

 

헉 가슴떨린 반품!!!!  얼마 남는다고 반품비 물기도하고

 

쿠팡측에 온라인문의를 통해 장장 3주에 걸쳐서 메일만 30여통만에

알아낸 사실은

제가 등록한 상품이 본품과 옵션상품이 카테고리가 맞지 않다고

쿠팡시스템에서 강제로 분리 노출을 시키면서 사단이 나버렸어요

 

이전 건은 차치하더라도

최대48인치 자동정장벨트 소가죽 빅사이즈벨트 E015

라고 등록을 했어요 벨트와 그에 따른 옵션 벨트케이스 2개로 등록한 상품이었어요

벨트는 30,000원

벨트케이스는 2,000원으로 등록한 상품인데

 

카테고리가 틀린상품이라고

쿠팡시스템에서 강제 분리 노출하면서 밑의 사진과 같이 노출시켜버렸네요

 

 

쿠팡시스템에서 일방적 임의로 노출시킨 판매정보 

쿠팡시스템에서 노출시킨 화면

https://www.coupang.com/vp/products/5927873826?vendorItemId=77805055831&isAddedCart= 

 

최대48인치 자동정장벨트 소가죽 빅사이즈벨트 E015

COUPANG

www.coupang.com

 판매상품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구매자는 벨트를 2,000원에??? 웬?? 엄청 저렴하다 생각하고 3개나 주문하셨더라구요

   구매자에게 사정을 말씀드리니 당연히 벨트인줄 알고 구매했다고...

   판매자인 제가 판단해도 벨트라고 생각되는데

   쿠팡측은 벨트케이스 판매라고 100번 문의해도 답정쿠네요

   만약 구매자가 반품을 할경우 판매자의 귀책이라고 친절하게 답변도 오구요

 

   보통 구매를 할때 상품명을 찾아서 구매를 하지 않나요

  

   쿠팡 관계자는 저 상품을 과연 케이스라고 판단을 하고 살런지 질문을 했지만

   한결같은 답변만  반복

   

   넘 답답해서 티스토리에 하소연 해봅니다

   오늘도 역쉬 계란으로 바위치기는 손만 마니 마니 아픕니다

   

   문제는 이런 경우가 계속 발생하는데

   판매자귀책이라고 판매자 점수를 깍아버려요

   판매자점수가 깍이면 쿠팡에서 어떤 판매행위도 막혀버리는 무시무시한 벌점제도입니다

 

   쿠팡시스템이 많이 이상하고

   판매자한테 떼가는 수수료가 을매나 높은데

   노랑을 검정이라고 우기는 쿠팡에 대고

   소리를 지르니 목만 아프고 

   메아리만 되어서 돌아오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